브랜드 확보를 위한 악전고투 (#쉽지 않네요)

2023. 5. 28. 22:56모바일 상품권 - 인도네시아

 

 

한국에서부터
상품권 판매 상위 브랜드와 뜨는 브랜드를 모니터링해 왔고
알드믹의 기존 data를 활용한 실제 고객이 구매하는 브랜드를 종합해

매출은 거짓말 안 해요

[불편한 편의점] 김호연 장편 소설 중

타겟 브랜드 리스트를 정리하고
모든 네트워크를 통해 브랜드 확보에 들어갔습니다.

 

소수의 상품에서 대부분의 매출이 나오는
파레토 8:2 법칙은 한국과 인도네시아에서 이미 경험하고 있었기 때문에
Top 랭크 브랜드와 Raising Star 브랜드에 집중하고
20% 시장을 위한 그 외 브랜드 확보에도 적절한 시간을 할당했습니다.

 

TOP 브랜드 (Merchant)

 

아뿔싸, 벽에 부딛!

© grwood, 출처 Unsplash

 

그런 탑 브랜드에는 이미 독점적 공급계약 업체가 있었고
여러 회사와 계약을 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심지어 선구매를 하겠다고 해도 거절했습니다.

 

기존 공급사에 가서 구매하세요

 

떠오르는 스타 브랜드: 커피 브랜드 3 총사

 

아직 독점 계약이 성사되지 않은
그렇지만 당시에도 전국에 200-60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던
Rising 스타 커피 3 총사를 틈새 브랜드로 선정하고
브랜드 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Kopi Kenangan, Janji Jiwa, FORE)

결국 3개 브랜드 모두를 확보하는 데 성공했으나
이 젊은 커피 기업들은
전통적인 레스토랑 브랜드와 달리
자체 앱, IT, 투자 등에 밝은 신생 기업들이었습니다. (Kopi Kenangan은 유니콘 기업이 되었습니다.)

 

<기사: Kopi kenangan 유니콘 기업에 등극>
https://money.kompas.com/read/2021/12/28/214500126/jadi-unicorn-kopi-kenangan-targetkan-punya-1.000-gerai-di-tahun-2022

 

Jadi Unicorn, Kopi Kenangan Targetkan Punya 1.000 Gerai di Tahun 2022

Kopi Kenangan juga berencana membuka gerai pertama di luar Indonesia pada tahun 2022.

money.kompas.com

 

뛰어난 사업 수완을 가지고 
소위 뜨는 사업 카테고리인 '테이크아웃 커피 외식업'에도 진출한
그런 곳이랄까요?

모두 자체 앱 보급에 주력했고
자체 앱 프로모션을 공격적으로 진행하면서
아직은 Kopi Kenangan만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EO dan Co-Founder Kopi Kenangan Edward Tirtanata. &copy;2019 Merdeka.com

 

 

 

239개 브랜드 확보

 

지금 이 글을 쓰면서 브랜드 수를 확인해 보니 239개입니다.
지금까지의 여정은 터프했지만,

 

가속이 붙겠지?
당연하지. 이미 붙었어.

브랜드 확보는 지금도 계속 진행 중입니다.

(아직 제휴 전인 한국 브랜드 문의 담당자가 이 글을 보고 계시면 연락 주세요) 


PT. Aldmic COOPN Digital (쿠프마케팅)

CFO 박단열입니다.